"연말까지 풀부킹" 경북 영주에 무슨일이...지역 살리는 스타트업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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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주도나 강원도 양양에 이어 경북 영주시를 청년들이 찾는 '핫플레이스'로 바꾸기 위해 스타트업 8곳과 액셀러레이터 블루포인트파트너스, 한국관광공사가 힘을 합쳤다. 이들은 청년들이 영주시를 찾지 않는 이유를 △숙소 △내부교통 △관광자원 부족 등 3가지 요인 때문이라고 보고 지난 9월부터 이 점을 해결하는 '베터리(Better里)' 프로젝트를 진행했다.


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, 블루포인트는 15일 서울 역삼동 드리움에서 '서스테이너블 스테이 인 영주' 발표회를 열고 베터리 프로젝트의 사업 진행 과정을 소개했다. 이들은 지난 9월부터 영주시에서 숙소 부문 블랭크, 리브애니웨어, 클리, 스페이스웨이비, 교통 부문 로이쿠, 관광자원 부문 백패커스플래닛, 알앤원, 리플레이스 등 총 8개사와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했다.



블랭크, 리브애니웨어, 클리, 스페이스웨이비는 영주시의 숙소자원 개선에 나섰다.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전국 2387개 호텔·콘도 중 영주에 위치한 시설은 관광호텔 2개에 불과했다. 팬션이나 에어비앤비 활용 숙소 등도 다른 지방자치단체에 비해서는 적다는 평가다. 즐길 콘텐츠도 적고 부석사나 소수서원 등 그나마 있는 관광지를 돌아다닐 수 있는 대중교통도 부족했다.


이에 블랭크, 리브애니웨어, 클리, 스페이스는 이미 영주가 가지고 있는 자원들을 활용해 숙소 문제를 해결하기로 했다. 블랭크는 영주시와 빈집들을 섭외해 '일주일 살기'가 가능한 숙소로 수리·개조해 숙박사업을 진행했다. 그 결과 실제 수도권 지역에서 일주일 살기를 원하는 관광객들의 문의가 이어졌고 12월 말까지 예약이 조기 마감됐다. 리브애니웨어는 현지인의 숙소를 플랫폼으로 연결시키고 사업화를 지원했다. 숙소 운영 노하우 등을 돕는 방식이다. 리브애니웨어는 이전까지 1곳이었던 영주 내 서비스 숙소를 30곳으로 늘렸고, 현지 숙소를 홍보하기 위한 인플루언서 콘텐츠도 제작했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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